ADHD와 미술치료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약자로 AD/HD로 나뉜다.
라라교실에서는 미술심리치료를 통해 ADHD 아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최근 방송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ADHD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질병은 ADHD입니다.
부모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자녀가 수업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통하지 않거나 충동적이고 자제력이 없으면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어린이, 교사, 급우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관계도 어렵습니다.
https://www.msdmanuals.com/-/media/manual/hero_images/mer_adhdinfographic_v4a_ko.gif
또한, 아동기의 사회적 관계 부적응은 성장기의 학업 및 사회/행동 영역에서 낮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 개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ADHD 미술치료란? ADHD 아동의 특징은 과잉 충동성과 자기 통제력 부족입니다.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지속적인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이 형성된 ADHD 아동에게 미술 활동을 통해 스스로 창작한 작품은 높은 성취감을 주고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으로 이어집니다.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 과정에 대한 몰입을 경험하고, 아이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만들어 작품을 통해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ADHD 미술치료의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ADHD 미술치료에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미술치료는 미술교육과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심리를 다루는 활동들로 수업이 구성되어 있어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오히려 한 번에 하나씩 완료할 수 있는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와 공유하고 자녀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인식하도록 지속적으로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1주차)는 사회성과 교육적 관계에 도움이 되는 스크래치 아트를 가지고 자기표현과 소개, 서로의 생각을 알아가는 시간, 자신과 친구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주차) 클레이 아트로 스트레스 대처하기 촉감 재료를 통해 스트레스 표현과 안정감을 경험하고 친구들과 함께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3주차) 아이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올바른 방법, 협응 OHP 아트필름을 통해 나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4주차) 코셔소금 아트에서 코셔소금을 활용한 색상을 적용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체험하여 조절능력을 키우고, 나만의 색을 표현하며,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렇게 구성된 각 미술수업은 이후 심리상담사 선생님의 아동상담일지가 학부모님께 직접 전달됩니다.
라라수업 미술심리수업은 기존 원데이수업을 수강한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추가 정규수업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매주 주제에 맞는 미술심리활동을 진행하며, 비밀스런 미술활동을 통해 아이의 성향과 내면, 고민을 알아내어 부모와 아이가 서로 소통하고 공감합니다.
학급에서 진행하는 미술심리검사 2종을 바탕으로 그 결과를 부모님께 전달하고 아이의 내면과 심리상태를 자세하게 설명해드립니다.
맞벌이 부모도 PC, 태블릿, 휴대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줌 화상채팅을 통해 정해진 시간에 전문 선생님의 꼼꼼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만큼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가만히 앉아있기가 어렵거나 무언가에 집중하기 어렵다면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들을 위한 미술 활동을 추천합니다.
우리 아이가 산만하고 집중하지 않습니까? ADHD 일 수 있습니까? 소심하고 소심한 아이가 사회성이 부족한가요? 친구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우리 아이, 우정 괜찮을까? 유연하고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우리 아이 스트레스 지수가 높지 않을까요? 활동을 통해 아이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라라클래스와 함께 올바른 감정 표현 방법을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